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평 사마귀 원인, 치료방법과 스킨케어하는 방법

편평 사마귀 원인

편평 사마귀는 사마귀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HPV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입니다. HPV 바이러스에는 100가지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너무 많은 바이러스 종류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종류와 성격이 달라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편평 사마귀는 사마귀인데 평편하게 생겼다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편평 사마귀는 주로 HPV 3,10에 의해서 생깁니다.

피부 표면에 평평하게 조금 튀어 올라와있고 동글동글하게 올라와있고 크기가 작습니다. 쥐젖이나 잡티와 헷갈릴 수 있지만 편평 사귀는 경계가 명확하면서 주변의 피부보다 약간 올라와있고 크기가 작은 게 특징입니다. 이런 패턴들이 피부에 쫙 깔려있는 게 특징입니다. 보통은 얼굴과 목에 많이 나타나지만 손이나 몸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편평 사마귀인지 모르고 있다가 얼굴과 목에 많이 번지고 난 후에야 조금 이상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평 사마귀의 치료 결과를 관찰한 연구에서 35세 이상 연령이 25세 미만보다 재발률이 높았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재발률이 5배 높습니다. 

 

편평 사마귀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긁거나 떼서 피가 나고 하면 옆으로 번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편평 사마귀는 다른 사람에게 접촉할 경우 옮길 수 있습니다. 발견했다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방법

편평 사마귀 치료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일 좋은 방법은 레이저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CO2 레이저 치료로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CO2 레이저로 피부 표면을 태우면 연기가 발생하고 그 속에 바이러스 입자들이 포함들이 같이 날아갑니다. 레이저 후 연기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그 연기에 가까이 노출되는 의료인은 피부에 사마귀가 옮길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편평 사마귀로 올라와있는 것도 있고 증상은 나오지 않았지만 피부 밑에 잠복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이저로 제거한다 해도 잠복되어 있는 경우, 너무 작아서 제거 못한 경우, 다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재발률이 30-50%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편평 사마귀가 다시 생기면 다시 레이저 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개수가 많다 하더라도 레이저로 점점 수를 줄여나가면 편평 사마귀가 생기는 것도 적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레이저 치료로 계속 바이러스를 줄여나가 없애는 것이 치료에 가장 중요 포인트입니다. 

 

레이저 후 케어 방법

개수가 많기 때문에 레이저 후에 케어가 정말 중요합니다. 치료 직후에는 2차 감염 예방을 위해서 항생제 크림을 바릅니다. 초기 케어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1-2일이 지난 후에 딱지가 생겼다면 그냥 딱지가 스스로 떨어질 때까지 그냥 놔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딱지가 바로 생기면 그 딱지 안에서 피부가 아물고 재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딱지가 스스로 떨어져 나갈 때까지 놔두어야 합니다. 1주일 정도 지나고 딱지가 떨어지면 재생크림과 선스크린으로 색소침착이 되지 않고 피부가 건강하게 재생될 수 있도록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레이저 후 바로 습윤밴드 (듀오덤)를 붙이는 것입니다. 자주 바꾸지 말고, 충분히 물이 나와 밴드를 적시도록 놔둡니다. 딱지가 생기기 전에 습윤밴드를 붙이는 이유는 상처 부위를 마르지 않고 촉촉하게 하여 아물게 하는 것입니다.  하얗게 부풀었다고 해서 당장 교체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일 교체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저분해졌거나 듀오덤이 상처부위에서 들뜨거나 밀려나가면 교체하도록 합니다. 더 이상 밴드가 하얗게 변하지 않는다면 습윤밴드를 붙이지 않습니다. 피부가 붉게 되어 새살이 돋기 시작하면 재생크림을 바르도록 합니다. 재생크림은 피부가 빨리 건강하게 새살이 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선스크린을 두껍게 발라 자외선 노출을 최소한으로 하고 될 수 있다면 잘 가리고 다니도록 합니다.

 

듀오덤의 장점은 방수가 되고 상처부위를 보호합니다. 또한 상처에서 나오는 삼출물을 흡수합니다. 방수가 되기 때문에 간단한 세안을 해도 괜찮습니다. 듀오덤은 자외선 차단이 되지 않습니다. 외출을 해야 할 경우라면 듀오덤 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얼굴 같은 경우는 몸보다는 좀 더 빨리 낫는데, 그래도 완전한 새살이 돋아 붉은기가 없어지는 데는 적어도 3개월에서 많게는 6개월까지도 걸립니다.  색소침착이 되지 않도록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힘쓰고, 피부 장벽을 위해 재생크림을 잘 바르고,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스크린을 꼼꼼하게 바르고 다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