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언어 2021년

언어는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넘어서 인간의 역사에 가장 오래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7,000개 이상의 언어가 있고 이 중 어떤 언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만, 어떤 언어는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언어 관련 공식 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에스놀로그 (Ethonoluge)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50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언어는 총 23개라고 밝혔습니다.  

 

지구그림 세계나라 언어

 

1. 영어 (English)

70개 국가에서 공식적이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영어입니다. 2021년 Ethnologue (에스놀로그) 에 따르면 가장 많이 사용된 언어는 1위는 영어이고 13억 4800만 명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수는 대략 3억 6천만 명 정도입니다. 하지만 모국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 수보다 영어를 배워서 사용하는 사람들까지 합하면 13억 4800만 명 정도가 됩니다. 영어를 가르치는 나라는 약 100개국입니다. 

 

 

2. 중국어 (만다린) (Mandarin chinese)

중국어는 약 11억 2천20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2위가 중국어이기 하지만 모국어 사용자만 계산해보면 세게에서 가장 큰 언어입니다. 이것은 중국의 인구수가 가장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주로 중국, 대만, 싱가포르에서 사용합니다. 

 

 

3. 힌디어 (Hindi)

힌디어는 약 6억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힌디어는 인도의 공식 언어로 영어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힌디어는 주로 인도와 네팔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스페니쉬 (스페인어) (Spanish)

스페니쉬는 5억 4천3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스페인뿐 아니라 대부분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는 공식 언어로 스페인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멕시코, 푸에르토 리코, 페루, 칠레, 아르헨티나 등을 포함하여 30여 개의 국가에서 공통으로 사용합니다. 

 

 

5. 표준 아랍어 (아랍어) (standard arabic)

표준 아랍어는 약 2억 74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아랍어가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또한, 중동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6. 뱅갈리 (벵골어) (Bengali)

뱅갈리 언어는 약 2천68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벵골어는 인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인도의 서벵골 주에서 방글라데시까지 이르는 벵골 (Bengal)에서 사용합니다. 

 

 

7. 프랑스어 (프렌치) (French)

프랑스어는 약 2억 67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프랑스어 또한 세계 2차 대전으로 인한 영향으로 많은 국가에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 

 

 

8. 러시아어 (Russian)

러시아어는 약 2억 58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러시아어는 러시아뿐 아니라 주변 국가에서도 사용됩니다. 

 

 

9. 포르투카어 (Portuguese)

포르투카어는 약 2억 58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포르투갈어는 세게 2차 대전 때 속국이 된 나라에 포르투갈어가 들어가면서 잔재가 남아 있어 많은 사용자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10. 우르두어 (Urdu)

약 2억 28백만 명이 사용 중입니다. 우르두어는 현재 파키스탄에서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인도에서도 22개의 공영어 중 하나입니다. 

 

Reference:

https://www.ethnologue.com/guides/ethnologue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