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생활 꿀팁

메디케이드 (medicaid)란?

메드 케이드는 나이에 상관없이 저소득층을 위한 건강보험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메디케이드 건강보험 프로그램은 각 주마다 운용하는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연방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만 실제적인 운용은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펀드로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드 케이드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의사와 약사, 병원 또는 기타 제고 아들에게 진료비용을 지급합니다.

 

각 주마다 자격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각 주에서는 그 사람의 소득과 자신을 무엇으로 간주하는지, 누가 신청 자격이 있는지, 어떤 서비스가 포함되는지, 그리고 서비스 비용 등을 결정합니다. 미국은 56개의 서로 다른 메디케이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메디케이드 medicaid

 

주마다 자격요건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메디케이드 가입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 임신한 여성, 노령자 및 장애인, 적격 저소득 성인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본인이 메디케이드 신청 자격 요건이 된다고 생각되면 본인이 거주하는 각 주에서 메디케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소득과 자산을 산정하는 규정은 주마다 다릅니다. 자산에는 은행계좌, 주식, 그리고 채권이 포함됩니다. 메디케이드의 자격 요건을 갖추려면, 요양이 필요하기 전 5년 이내에 해당 재산을 타인에게 물려줄 수 없습니다. 몇몇 주에서는 메디케이드가 처방약, 치고 치료, 안경 및 중간 단계의 간호 서비스와 같은 사항도 지불합니다. 병원 치료, 실험실 (혈액 및 소변 검사) 검사, 진단검사, 의사 방문, 전문 간호, 예방접종, 재택 보건 관리 등의 지급을 보조합니다. 입원 진료서비스, 외래 진료 서비스, 임신 관련 서비스, 의사 서비스, 21살 이상을 위한 간병 시설 서비서, 의료 공급자에게 오가는데 필요한 교통수단도 지급합니다. 

 

메디칼 신청을 위해서는 여권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 소셜 시큐리티 카드 , 신분증 (운전면허증), 수입과 재산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예를 들면 월급명세서, 세금보고, 뱅크 스테이트먼트, 자동차등록증, 집 서류 증명서 등이 필요하고, 렌트비 영수증, 전화나 전기, 가스 영수증도 필요합니다. 본인의 현재 의학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장애 또는 의료 기록 증명서와 최근 병원비 청구서도 필요합니다. 메디칼 신청은 해당 지역 소셜 오피스 (social office)에서 하면 됩니다. 메디칼은 신청 후, 가입이 확인되기까지 기본 몇 주에서 길게는 몇 달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메디케이드가 아닌 메디케어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용어가 헷갈리지만 이 둘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메디케어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메디케어에 대해 알아보기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에 동시에 가입도 가능합니다. 동시 가입하는 자격 요건은 나이가 65세 이상이거나 장애로 인해 메디케어 수혜 자격이 있고, 거주 중인 주의 메디케이드 자격 요건도 함께 충족하는 것입니다. 이 둘의 자격을 동시에 갖추어야지 "이중 자격" 가입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중 건강 보험 플랜은 메디케이드와 메디케어에 모두 가입된 사람을 위한 플랜으로 메디케어 파트 C (A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의 특별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중 건강보험 플랜은 병원, 의료 및 처방약 보장을 결합한 플랜입니다. 또한 메디케이드 혜택도 다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