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국에서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 때 많이 쓰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미국약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산제/위산 억제제
제산제나 위산 억제제는 위장에서 산이 과다하게 나와서 속이 쓰리거나 타들어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속 쓰림과 신트림 (시큼한 냄새가 나고 신물이 목구멍으로 넘어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텀스 (tums)
가장 많이 편안하게 쓸 수 있는 것이 텀스입니다. 텀스 성분은 calcium carbonate (칼슘 카보네이트)입니다. 텀스는 보통 씹어먹는 형태로 나옵니다. 알약을 그대로 삼키는 것이 아니라 꼭꼭 씹어서 물이랑 같이 먹으면 됩니다. 보통 500mg과 750mg 두 가지 용량이 있습니다. 위장에 과다 배출된 위산을 줄여줍니다. 텀스를 소화제로 쓰면 안 됩니다. 소화를 돕는 것보다 속 쓰림을 해결합니다. 효과가 빠르고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른뿐 아니라 아이들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2-4알 정도 씹어서 삼키도록 합니다.
12세 이상인 사람이 복용하는 약이지만, 실수로 어린아이가 텀스를 한 번 먹게 되더라도 큰 문제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12세 미만인 사람이 복용하게 되면 설사나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텀스 모양이 납작한 캔디처럼 생겼고 향도 과일향이 나기 때문에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주 속 쓰림이 가볍게 생기시는 분들은 텀스 작은 거 한통 사서 가방에 가지고 다니시면 좋습니다.
텀스의 주성분이 calcium carbonate (칼슘 카보네이트)는, 말 그대로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텀스가 칼슘이긴 해도 칼슘 비타민은 아닙니다. 이것을 칼슘제 대용으로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하지만 어르신분들 중에 칼슘 알약이 커서 삼키기 힘들거나 칼슘 복용이 힘드신 분들이 칼슘제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복용해도 괜찮으나, 분필 맛이 나기 때문에 먹기가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펩토 비스몰 (pepto bismol)
펩토 비스몰은 흔히 알려진 약으로 분홍색으로 되어 있는 약입니다.. 펩토 비스몰은 liquid, chewable tablets, caplet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옵니다. 제산제로 속 쓰릴 때 복용하기도 하고, 속이 울렁거리거나, 배 아플 때, 설사를 하거나 체했을 때도 효과가 좋습니다. 속 쓰릴 때 먹는 거라면 펩토 비스몰 (pepto bismol)보다는 텀스 (tums)가 더 효과가 좋습니다.
펩토 비스몰 성분은 bismuth subsalicylate입니다. 속 쓰림 효과는 크지는 않지만 지금 당장 속 쓰림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주기에 유용합니다. 위장 벽을 막으로 코팅시켜 진정시켜 배탈이나 속 쓰림, 설사 등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킵니다.
일반 펩토비스몰은 12세 이상 복용이 가능하고, 12세 미만인 아이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성분인 bismuth subsalicyate는 아스피린과 비슷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스피린 성분인 salicylic acid은 아이들이 먹게 되면 reye's syndrome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먹으면 됩니다. 액체 형태 (liquid)로 먹는다면 30ml을 30분마다 복용하거나, 60ml을 1시간에 한 번씩 복용하면 됩니다. chweable tablet (씹어먹는 약)은 2알을 30분에 한 번 복용하거나, 4알을 1시간에 한 번 복용하면 됩니다.
요즘에는 어린이용 펩토비스몰도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2-11세 사이 아이들을 위해 씹어먹거나 액체용으로 있습니다. 어린이용은 아이의 몸무게에 따라 복용량이 달라지므로 박스 뒤에 복용 차트를 잘 확인하고 먹이도록 합니다. 2살 미만인 아이들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어린이용 나이와 몸무게에 따른 복용량
몸무게: 24-47 파운드 (나이 2-5세): 1알 복용 (24시간 안에 3알 이상 복용하지 않습니다.)
몸무게: 48-95 파운드 (나이 6-11세): 2알 복용 (24시간 안에 6알 이상 복용하지 않습니다.)
펩토비스몰 복용 중에 혀가 어두운 색으로 변하거나 변이 어두운 색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는 전혀 지장이 없으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혀나 변이 검게 되는 이유는 비스무스 성분과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있는 surfur (유황)이 만나면서 색을 검게 띠게 되는 것입니다. 약을 중단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다시 색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며칠이 걸리수도 있으므로 너무 놀라지 않아도 됩니다.
Maalox, Mylanta (마이란타)
말 록스나 마이란타라는 액체 약인 제산제도 있습니다. 성분은 aluminum hydroxide (알루미늄)와 magnesium hydroxide (마그네슘)입니다. 주로 액체 (liquid)나 씹어먹는 (chewable tablet)으로 나옵니다. 성분인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이 위산이랑 결합해서 중화시켜 위산을 제거해 주는 약입니다.
액체 형태 (liquid)는 10-20ml (2-4 teaspoon)을 필요할 때마다 복용하면 되고, 하루 24시간 동안 60ml 이상은 먹지 않습니다. 씹어먹는 알약 (chweable tablet)은 1알씩 필요할 때마다 먹고, 24시간 동안 6알 이상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일반 마이란타 (mylanta) 제품 말고 이 제품에 더부룩하고 가스가 찼을 때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하나 더 들어간 제품도 있습니다. 제품 이름은 mylanta gas minis고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에 simethicone (시메티콘)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가스를 분해해서 내려가게 합니다. 가스로 인해 불편하고 배가 아프거나 더부룩한 증상을 추가로 완화시켜줍니다.
Alka-seltzer (알카 셀처)
[아마존에서 알카 셀처 제품 보기]
알카 셀처 (Alka-seltzer)는 태워먹는 알약으로 되어 있습니다. 알약을 물에 넣으면 공기 방울이 나면서 알약이 녹고 그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알카 셀처에는 3가지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알카 셀처 오리지널에는 citric acid 1000mg(시트릭 엑시드 비타민 C: 제산제) + sodium bicarbonate 1916mg ( 나트륨 카보네이트: 제산제) + aspirin 325mg (아스피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소화가 안되고 속이 쓰림과 동시에 그로 인해 두통이 있거나 몸에 통증을 동반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스피린 성분이 있기 때문에 두통이나 몸이 아픈 것을 잡아줍니다. 아스피린이 들어있기 때문에 12세 미만의 아이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sodium biccarbonate 성분은 는 베이킹 소다로 알칼리성이라 물에 타서 마시면 과다한 위산을 중화시켜줍니다.
복용량:
12세 이상의 어른: 2알을 4온스 (240ml)의 물에 완전히 녹인 다음 그 물을 마십니다. 필요하다면 4시간마다 먹도록 하고 하루 24시간 안에 8알 이상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60세 이상의 어른: 2알을 4온스 (240ml)의 물에 완전히 녹인 다음 그 물을 마십니다. 필요하다면 4시간마다 마시고 하루 24시간 안에 4알 이상 먹지 않습니다.
"As an Amazon Associate I earn from qualifying purchases."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 내시경 유의사항 (피해야할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 (0) | 2021.08.23 |
---|---|
코비드 백신 얀센 접종 후 나타나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0) | 2021.08.16 |
당뇨 식단 (0) | 2021.08.02 |
코비드-19 백신 예방 접종 후 부작용과 몸관리 하는 방법 (0) | 2021.08.02 |
코비드-19 백신과 화이자 백신: 실제 효능과 부작용, 얼마나 지속되는지 알아보기 (델타바이러스 효과) (0) | 2021.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