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머드 꿀팁

Buy me a Coffee (바이미어커피) 블로그 후원 기부 버튼 추가하기

정이피디 2021. 7. 25. 11:05

정보가 필요할 때 유튜브, SNS, 블로그 혹은 인터넷 서치를 통해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를 공유하고 나누는 것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후원을 하는 자연스러운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작게나마 후원을 하고 또 후원을 받은 블로그는 좋은 글을 더 많이 쓰는 형태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은 앞으로 인터넷 정보 공유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콘텐츠나 글을 보고 후원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마음에 따라 선택적으로 하는 감사의 표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나 나의 개인 사이트에 Buy me a coffee라는 후원 (도네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계좌를 통해 후원을 받는 것은 좀 더 무거운 느낌이라면 buy me a coffee는 말 그대로 좀 더 가볍게 하지만 작은 고마움의 표시를 재미있고 캐주얼하게 표현할 수 있는 후원 방식입니다. 

 

적용방법

1. 등록하기

buy me a coffee를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buy me a coffee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 회원 가입을 하도록 합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

 

Buy Me a Coffee

Buy Me a Coffee is the best way for creators and artists to accept support and membership from their fans.

www.buymeacoffee.com

 

맨 윗 오른쪽 상단에 sign up을 누르면 회원 등록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회원등록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쉽게 구글, 페이스북, 애플, 트위터에 본인의 계정이 있다면 4개 중 1개를 선택하면 바로 사인 업이 자동으로 됩니다. 구글, 페이스북, 애플, 트위터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싶지 않다면 본인의 이메일과 패스워드 (password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좀 더 자세한 본인의 정보를 입력한 후에 회원가입을 해도 됩니다. 

buy me a coffee website 

 

저는 간편하게 구글 계정을 통해 사인 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을 눌러주면 이런 질문이 나옵니다. 

스텝 1) are you a creator? (당신은 크리에이터인가요?)  

선택) yes, I'm a creator (네, 저는 크리에이터입니다.) 혹은 no, im here to support creators (아니요, 저는 크리에이터를 후원하길 원합니다.) 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지금은 후원 버튼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yes, i'm a creator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스텝 2) 이제 buy me a coffee 링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항상 바꿀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입력하면 됩니다. buymeacoffee.com/ ____________ 에 본인의 이름을 쓰거나 원하는 링크 단어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다음 continue (계속)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스텝 3) 이 부분은 후원이 들어왔을 때 어떻게 후원을 받을지 선택하는. 먼저 본인이 살고 있는 나라를 선택합니다. 후원금을 받는 방법은 페이팔 (paypal), stripe (bank transfer 크레디트 카드, 애플 페이, 구글 페이를 연결해서 받는 방법), 혹은 라졸 페이 (razorpay)가 있습니다. 저는 페이팔로 받는 것으로 결정을 하고 'enable'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페이팔에 'enable'를 누르면 페이팔로 넘어가게 됩니다. 페이팔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연동이 됩니다. 연동이 성공적으로 되면 'enable'에서 'enabled'로 바뀌게 됩니다. continue(계속)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제 등록이 다 되었습니다. 등록을 성공적으로 했다면 이제 본인 블로그에 링크 / 위젯으로 적용을 해야 합니다. 

 

2. 링크 / 위젯 만들기

본인의 buy me a coffee로 돌아가 왼쪽 중간쯤에 있는 dashboard (대시보드)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맨 아래쪽으로 내리면 website buttons가 있는데, 그것을 클릭해줍니다. website buttons로 들어가면 본인이 원하는 링크나 위젯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1. standard button: 일반 버튼으로 생성하기

2. button + supporter count: 버튼 + 후원자 수가 보이도록 생성하기

3. overlay widget: 위젯으로 생성하기

 

이 셋 중에 원하는 형태를 클릭한 다음,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고 'generate button (버튼 생성하기)'을 눌러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코드가 생성이 됩니다. 저는 여기서 위젯을 사용했습니다. 'copy code'를 눌러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코드를 이제 블로그에 적용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편집하기로 들어가 html 편집하기로 들어갑니다. 복사된 코드는 <head>와 </head> 어디 사이 아무 데나 붙여 넣기 해서 적용시켜줍니다. 그럼 블로그 오른쪽 하단에 위젯이 표시가 됩니다. 

 

내가 좋은 정보와 글을 읽고 도움을 받아서, 자발적으로 작은 마음의 표시를 하기를 원한다면 커피 한잔 후원인 buy me a coffee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