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머드 꿀팁

현재 하고있는 재테크와 부수익 파이프 계획

정이피디 2021. 6. 23. 04:49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루트를 통해 현재 직업인의 활동을 통해 부수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나 블로그, 쿠팡 파트너스, 인스타를 통한 다양한 수익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지금 현재 하고 있는 재테크 방법과 부수익 파이프를 늘리기 위한 계획에 대해서 나누겠습니다. 

 

1. 현재 나의 직업

지금 저는 의료분야에 일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인터넷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이 점점 확대되고 이젠 돈을 벌기 위해 꼭 필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되어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을 통해 나의 직업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쓰는 것 이외에, 혹은 전업으로 유투버나 블로거가 되어 직장 생활을 하는 것보다 더 큰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 현재 직업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이 있어야 합니다. 

 

매일 출근을 하고 일을 하고 시간당 돈을 버는 이 수익은 저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버는 안정화된 직업이 있기 때문에 다른 거들에 대해 도전할 때 마음이 편해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직업을 직업에서만 그치지 않고 이것을 확장해 다른 비즈니스를 몇 년 동안 구상해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긴 하지만 생각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하게 될 경우 초기 자본이나 노력, 시간 투자가 많이 들 것이라 생각되는데 그전에 다른 부수익 파이프를 좀 더 튼튼하게 가꾸어갈 생각입니다.

 

2. 블로그

요즘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것 중 하나가 블로그나 유튜브입니다. 처음에는 유튜브도 생각을 했었는데 아무래도 먼저 언뜻 시작하기가 쉽지 않음을 느낍니다. 생각보다 저는 생각이 정말 많은 사람인가 봅니다. 아무 생각 없이 시작해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비즈니스를 위해 유튜브나 블로그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저에게 먼저 첫발을 디디기에 편했던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지금 첫 블로그는 10개월가량 운영해왔습니다. 전문 글이다 보니 하나 쓰는데 노력과 시간 투자가 많이 들었습니다. 먼저 편하게 시작하고 질도 중요하지만 양이 많아야 하고, 무엇보다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이라도 꾸준히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쉽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10개월가량 130개 정도의 글을 썼습니다. 수익은 많이 나지는 않지만 수익과 함께 나중에 제 비즈니스를 하게 되면 그 주제에 대해 하나씩 사람들에게 오픈하여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 지금 이 블로그를 하나 더 오픈했습니다. 이제 시작단계이고, 글이 좀 부족하지만 이 블로그는 제 생활과 무게감을 좀 덜어내고 접근하기 쉬운 주제들로 채울 생각입니다. 애드센스를 받게 되면 광고를 달고 색깔이 다른 첫 번째와 두 번째 블로그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꼭 티스토리가 아니더라도 다른 블로그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그리고 구글 블로그입니다. 저는 해외에 살고 있고 티스토리를 한 1년 정도 더 운영해보면서 그 사이 기회가 된다면 구글 블로그를 하나 더 열 생각입니다. 그리고 구글 블로그는 해외 타깃으로 할 생각입니다. 

 

3개의 블로그가 좀 많다고 느껴지지만 여러 개를 해보고 나중에는 어느 한 곳에 자연스레 좀 더 집중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람들이 계속 찾을 수 있는 정보 위주로 올릴 생각이고 어느 기반에 올라서고 어느 정도 부수익으로 만족될만한 수익창출과 더불어 블로그를 비즈니스에 접목시키려고 합니다.

 

 

 

3. 주식투자

지금 제가 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주식투자입니다. 시작한 지 아직 몇 년 되지 않아 시행착오가 많습니다. 매일 일어나서 유튜브를 보고 시청하고 흐름을 익히려고 하지만 많이 경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주식은 정말 나의 모든 밑바닥까지 드러나는 투자라는 걸 절실히 꺠닫고 있는 중입니다. 나도 몰랐던 나의 욕심과 절망, 심리적 변화들이 신기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변화들의 흐름을 타보면서 주식이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하고 조금씩 경험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선 단기, 장기, 중기 투자로 나누어하고 있습니다. 우선 roth ira 은퇴연금에 일 년에 넣을 수 있는 맥스 $6000를 그 해 초기에 다 넣습니다. 그리고 매달 정기적으로 투자합니다. 물론, 그 안에서도 장기와 단기투자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 breakage도 있습니다. 이 곳에는 주로 개별 주식을 사기도 하고 우량주부터 성장주까지 비율을 다르게 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직 몇 년이 지나지 않아 손실이 되고 있는 것도 있고 수익을 주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우선, 주식은 심지가 굳거나, 정말 좋은 곳에 투자해놓고 무관심한 게 돈 버는 길인 거 같기도 합니다. 주식은 역사적으로 미루어봤을 때 어쨌든 우상향임을 미루어본다면, 나를 잘 다스리고 나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아서 건강하게 투자한다면 돈을 버는 좋은 수단임엔 틀림없습니다. 

 

 

4. 유튜브

블로그도 하고 유튜브도 하고 함께하는 것이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 유튜브를 개설해놓긴 했는데 수익창출보다는 지금 경험으로 생각하고 짧게라도 좀 부족하더라고 워밍업으로 생활을 조금씩 찍어 올리려고 합니다. 다른 장비는 필요 없고 그냥 지금 쓰고 있는 스마트폰과 함께 가성비 좋은 마이크 하나 삼각대 하나를 하나 살 예정입니다. 유튜브의 최종 목표는 생활 브이로그라기보다는 제 전문분야에 대해 함께 나누는 것인데 우선 시작해보고 조금씩 확장해볼 생각입니다.

 

글을 쓰다 보니 정말 저걸 어떻게 다하나 싶지만 가볍지는 않게 하지만 너무 힘을 주지 말고 좀 부담감을 덜고 먼저 발걸음을 떼어보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은 오픈인데 행동이 무거운 사람이라 선뜻 스타트하는 것이 더딘 편입니다. 하지만, 제게 가장 용기를 주고 길잡이를 주는 것이 책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자주 접하고 유튜브를 보고 그 사람들을 보다 보면 동기가 생기고 자극을 받게 됩니다. 

 

세상이 변하는 것을 바라다보면 이젠 더 이상 전문직이라고 해서 그 한 분야에만 고여있어 노동만 하는 것은 더 이상 이상적이지 않다고 느낍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고 다양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부수익 방법들은 그 외에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제가 언급한 이것 이외에 나를 발전시키고 수익창출도 되고 내가 몇 시간 노동을 해야지 받는 그런 노동대가의 돈뿐 아니라 정말 내가 자더라도 쉬고 있더라도 돈이 돈을 벌고 일을 하여 나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구조를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다양한 것들을 시도해보고 경험해보고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