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티눈의 원인, 제거 방법, 예방법 알아보기 (티눈밴드 사용법)

정이피디 2021. 7. 31. 14:33

티눈이란

티눈은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굳은살이 생겨 딱딱하게 되는데 그 부위 중간에 원뿔 쐐기 모양으로 굳은 각질이 안쪽으로 박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안쪽으로 박힌 이 원뿔은 굉장히 단단하고 이 부분을 누르게 되면 뾰족한 부분이 안쪽의 신경을 건들게 되고 압력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티눈은 지속적인 압력과 마찰력에 의해서 생깁니다. 작은 신발을 신는다거나 높은 힐을 오랫동안 신거나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압력이 계속 가해지고 마찰이 있을 때 생깁니다. 티눈의 특징은 0.3-0.5mm의 흰색을 띠며 중앙에 핵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티눈은 보통 발바닥이나 새끼발가락 끝에 자주 생깁니다.

티눈의 원인

크기가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때 (특히 작은 신발을 신었을 때)
높은 하이힐이나 앞이 뾰족한 신발을 신었을 때
넓적하고 평발을 가진 사람들 (평발은 마찰력의 면적이 크고 압력을 더 잘 받습니다.)
발가락끼리 자주 부딪치고 마찰이 생길 때

 

티눈 제거방법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티눈 밴드나 티눈 액체를 이용해서 집에서 티눈 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피부과나 병원에서 냉동치료나 레이저를 통해 티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티눈은 억지로 자르거나 벗겨내지 않도록 합니다.

 

 

① 티눈 밴드 사용하기

○ 보통 티눈 밴드는 sallicylic acid (살리시 산)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리시 산은 아스피린의 성분입니다. 살리시 산은 소염진통제로 원래 사용되지만 피부에 국소 치료제 (피부에 직접 적용되는 치료제)로 쓰게 되면 티눈을 말랑말랑하게 하고 부풀어 오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시중에는 17%-50%까지 다양한 살리시 산 함유량이 들어있는 티눈 밴드나 액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티눈 밴드를 사용할 때는 사용 전 먼저 따뜻한 물에 10-15분 동안 티눈이 있는 부위 (손, 발 등)를 담가줍니다. 딱딱한 티눈은 물에 들어가면 말랑말랑해지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 온도는 뜨겁지 않은 따뜻한 온도가 좋습니다. 혹은 샤워를 한 직후에 티눈 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티눈 밴드를 부드러워진 티눈 부위에 붙여줍니다. 보통 티눈 밴드는 밴드 (bandage) 형태로 되어있고 밴드 중앙에는 패드가 있고 그 중앙에는 살리시 산이 있습니다. 패드는 티눈 부위에 압력이나 마찰이 가해지지 않도록 돕고 살리시 산은 티눈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잘 빠질 수 있도록 합니다.

○ 견적이 너무 넓은 티눈의 경우에는 시중에 살리시 산이 접착되어 있는 패드를 잘라서 쓸 수 있는 티눈 밴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살리시산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티눈이 부드러워졌다가 밴드를 떼게 되면 다시 딱딱해집니다. 한번 붙인 밴드는 3-4일 동안 계속 붙여둡니다. 떨어지는 것이 염려되면 종이 테이프를 밴드 부위에 덮대어 감도록 합니다. 지속적으로 붙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3-4일 후에 새 티눈 밴드를 바꿔서 붙이도록 합니다.

○ 발부 위는 밴드가 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밴드가 떨어지게 되면 바로 다른 티눈 밴드를 붙이도록 합니다.

○ 티눈이 조금 깊게 있다면 충분히 불어지고 부드러워진 티눈 부위를 알코올로 소독한 깨끗한 가위로 안전하게 한 번 잘라내도록 합니다. 그  다음, 다시 티눈 밴드를 붙이도록 합니다.

○ 티눈이 너무 깊어서 밴드만으로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면 티눈 액을 티눈에 바르고 티눈 밴드를 붙여주도록 합니다. 혹은 티눈 액과 티눈 밴드를 번갈아가며 함께 쓰면 효과가 좋습니다.

○ 보통 2-3주가 지나면 티눈이 제거됩니다.

○ 티눈을 제거하고도 1-2주 동안 티눈 밴드를 사용하게 되면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병원에서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받기

티눈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티눈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사마귀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티눈이 심각하거나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는 피부과나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 후, 냉동치료나 레이저를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는 사람은 티눈이나 굳은살 등으로 인해 발에 상처가 나면 회복하기가 어렵고 궤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티눈이 생겼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치료는 티눈의 부위에 액체 질소를 면봉으로 바르거나 분무합니다.

티눈 예방법

○ 티눈은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졌을 때 생깁니다. 발에 티눈이 생겼다면 본인에게 꼭 맞는 사이즈의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신발이 잘 맞지 않으면 압력과 마찰력이 심해져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 신발 바닥에 패드를 깔아주도록 합니다.
○ 높은 힐이나 앞이 뾰족한 구두는 굳은살과 티눈을 잘 생기게 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축소하기 위해 패드를 깔거나 두꺼운 양말을 신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발은 너무 건조하게 하지 말고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