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레보타이록신 (씬지로이드)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

정이피디 2021. 10. 12. 03:54

 

레보타이록신 (levothyroxine)(씬지로이드: 브랜드 이름)는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서 충분히 생성되지 못하고 호르몬 수치가 낮을 때 갑상선 호르몬을 대처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입니다. 오늘은 레보타이록신을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보타이록신 복용시간은?

1. 보통 아침에 일어나서, 어떤 음식이나 음료 (커피 포함: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먹기 30분 전, 이상적으로는 1시간 전에 물 한 컵 (한 컵 가득)과 복용합니다. 주스나 커피 등 다른 음료와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음식은 레보타이록신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아침에 음식 먹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복용방법)

3. 연구에 따르면 음식을 복용하게 되면 레보타이록신의 20% 정도가 흡수가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4. 굳이 아침에 복용하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같은 시간에 복용할 수 있기 위해서. 같은 시간대에 복용하지 않으면 호르몬의 수치가 일정하지 않고 낮아졌다 높아졌다 변동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녁이나 자기 전에 복용하면 안 되나요?

저녁이나 자기 전에 복용하기 위해서는 자기 전에 마지막으로 먹는 식사시간이 언제인지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음식이 들어가면 레보 타이록신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에 방해가 됩니다. 저녁이나 취침 전에 복용하기를 원한다면, 적어도 하루의 마지막 식사가 끝난 지 3-4시간이 지난 후 복용해야 합니다. 저녁 식사를 한 후 일찍 잠자리에 드는 사람이나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레보타이록신을 복용하기에 언제 가장 적합한지 생각해보고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에 복용하는 사람들 중 간혹 잠을 잘 못 잔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레보타이록신을 복용하면 에너지가 충전되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너무 늦은 시간이 아닌 시간대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지속적인 호르몬 수치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은?

1. 여러 보조제 중에서도 특히나 칼슘이나 철분을 함께 복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칼슘이나 철분은 타이록신에 결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혈액에 있는 타이록신 양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레보 타이록신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20-30% 정도 감소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보타이록신 복용 후 적어도 4시간 정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2. 제산제와 PPI (proton pump inhibitors)

제산제와 PPI는 위산 과다로 인해 속이 쓰릴 때 복용하는 약입니다. 레보 타이록신은 위가 산성인 환경에서 가장 흡수율이 좋습니다. 제산제와 PPI는 위의 산성 정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게 되면 레보 타이록신의 흡수율을 방해합니다. 약을 복용한 후 적어도 4시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3. 에스트로겐 (estrogen): 피임약이나 호르몬제 복용 시

에스토로젠이 함유된 약을 복용하면서 레보타이록신을 복용하게 된다면,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레보타이록신의 복용량을 조절해야 할 수 있습니다. 

 

4. 캡슐로 된 형태의 레보타이록신 약을 복용한다면 자르거나 부셔서 먹으면 안 되고 있는 그대로 통째로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