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머드 꿀팁

구글 노출 키워드 찾기 (우버서제스트 사용하는 방법) ubersuggest

정이피디 2021. 7. 24. 16:23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키워드를 찾는 방법입니다. 내가 운영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방향이 있다면 그 방향에 맞게 키워드를 맞춰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에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거나 수익형 블로그를 하는 분이라면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읽는 사람의 필요를 채우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 하더라도 글을 읽는 사람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면 수익으로 이어지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많은 구글 검색 사이트 중에 구글 노출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우버 서제스트 (ubersugges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우버 서제스트 (ubersuggest) 설치하기 

우버 서제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론 (chrome)을 써야 합니다. 익스플로러나 사파리가 아닌 크롬에서 접속하길 바랍니다. 

크롬에 접속한 다음, Apps (앱)을 눌러 들어갑니다. 

앱으로 들어가면 웹스토어 (web store)가 나옵니다. 웹스토어를 클릭합니다. 

웹스토어에서 우버 서제스트 (ubersuggest)를 검색합니다. 이때, 꼭 영어로 ubersuggest라고 검색합니다. 한국어로 검색하면 나오지 않습니다. 주황색 바탕에 흰색으로 ubersuggest라고 있는 것이 키워드 검색사이트입니다. 우버 서제스트를 누릅니다. 

 

이제 옆에 보면 크롬에 추가하기 (add to chrome)이 나옵니다. 눌러서 크롬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이제 우버서제스트가 크롭에 추가되었습니다.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이트 우측 상단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 관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자동으로 확장 (extensions) 안에 우버 서제스트가 추가되고 상단에 고정됩니다. 이렇게 상단에 고정을 해두면 필요할 때 쉽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밑에 보면 주황색 영어로 "U"가 보입니다. 성공적으로 확장 프로그램에 추가되었습니다. 

 

참고로 우버서제스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회원가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회원 등록 없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SEO분석이 가능합니다. 회원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하루에 3번까지만 검색을 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회원등록을 하고 구글 애널리스틱과 연동을 하게 되면 좀 더 좋은 SEO 분석기로 사용도 가능하고 좀 더 많은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② 우버서제스트 활용하기

 

크롬을 키고 구글에서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편의를 위해 '스마트워치 3'으로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에서 스마트워치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검색과 동시에 우버 서제스트가 자동으로 실행되고 검색 키워드 옆에 키워드에 관한 정보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검색키워드 옆에 "월간 검색량 monthly search"과 "CPC 키워드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일 오른쪽에는 ubersuggest extension이라고 나오고 스마트 워치 3에 관한 연관 검색어와 예상 CPC, S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SD는 'SEO difficulty'의 약자로 구글 웹사이트에서 검색 키워드의 경쟁 정도를 말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경쟁이 낮고 숫자가 높을수록 경쟁이 높음을 말합니다. CPC는 키워드의 단가를 의미합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단가 (CPC)는 높고, 경쟁은 낮은 (SD)것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suggestions'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우버 서제스트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우버 서제스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키워드를 정할 수도 있습니다. 

○  페이지 아래쪽에는 각 페이지별 DA, 월간 방문수,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DA란 domain authority의 약자로 검색엔진의 도메인 랭킹 (도메인 순위)를 말합니다. 도메인이 오래되고 좋은 도메인일수록 좋은 점수를 획득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우리가 우버서제스트를 통해 좋고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1. 경쟁률이 낮고 (SD가 낮은) 2. 단가가 높고 (CPC가 높고) 3.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각 페이지 옆에 있는 월간 방문수 (est. visits)를 클릭하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사람들이 그 페이지에 접속했는지를 알 수 있고 CPC와 SD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DA가 좋은 페이지에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는지와 CPC와 SD를 확인해서 검색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회원 등록없이 무료로 사용할 때는 하루에 3번만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유료버전은 매달 12불을 내야 하는 방법과 한 번에 120불을 내고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료로 사용하게 되면 더 많은 키워드와 SEO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써야 할지 감이 잘 안 오거나 키워드를 설정해도 어떤 디테일의 키워드를 써야 할지, 단가가 높고 경쟁력이 좋은 키워드를 좀 더 구체화해 알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