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유용한 애플워치 8가지 기능

 

애플 워치 꿀 기능 8가지

알람 설정

휴대폰 알람은 울려도 무시하거나 끄고 다시 자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애플 워치를 휴대폰에 설정해놓은 알람과 연동하면 애플 워치가 자동으로 알람을 울려줍니다. 혹은 애플 워치 단독으로 알람 설정도 가능합니다. 애플 워치에서 알람을 설정하면 아이폰과 함께 알람이 울리지 않고 애플 워치 단독으로 알람이 울립니다. 

○ 애플 워치의 [디지털 크라운] 버튼을 누릅니다. → 시계 모양의 알람 앱을 눌러 실행합니다. →  알람에서 알람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 알람 설정을 합니다. 

○ 정각 알림뿐 아니라 10분, 30분 단위로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 알람 추가를 눌러 1개 이상의 알람 설정이 가능합니다.

○ 1개 알람마다 on과 off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n으로 하면 알람이 울리고, off로 설정하면 울리지 않습니다. 

 

Photo by  Jozsef Hocza  on  Unsplash

내 아이폰 찾기

간간히 아이폰을 어디다 두었는지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의 찾기 앱은 GPS 위치만 보여주기 때문에 집이나 어느 공간에서 잃어버리면 나의 찾기를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애플 워치로 내 아이폰 찾기 설정을 해두면 버튼을 눌러 신호를 보낼 수 ㅣ있습니다. 

내 폰이 진동 상태이든 무음이든 상관없이 아이폰 알림을 울리게 할 수 있습니다. 

○ 애플 워치의 [제어센터]를 눌러 열어줍니다. (제어센터는 손가락으로 화면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모션을 하면 됩니다.)  → 핸드폰이 진동하는 아이콘 모양을 누릅니다.  → 아이폰에서 소리가 울리기 시작합니다.  → 아이폰을 찾으면 됩니다. 

○ 소리로 아이폰 위치를 대략적으로 찾았지만 어두워서 정확히 못 찾을 때? 애플 워치 찾기 버튼을 한 번만 누르지 말고 꾹 누릅니다. 꾹 누르게 되면 소리와 함께 아이폰의 플래시가 깜박이게 됩니다. 

 

혹은, 시리를 이용해도 됩니다. 

○ 시리를 그냥 불러 호출해도 되고 애플 워치의 크라운을 눌러 시리를 호출해도 됩니다.

○ 시리를 불렀다면 "시리야 내 아이폰 어디 있어?" "where is my iphone?"이라고 묻습니다. 

○ 그러며 시리가 아이폰을 '핑'하겠다고 합니다. '핑'은 아이폰에 알람을 보내는 것입니다.

○ 소리를 따라 아이폰의 위치를 찾으면 됩니다. 

○ 아이폰 찾기 전에 알림이 끝났다며 다시 요청하거나 제어센터의 위 버튼을 반복적으로 누르면 누를 때마다 소리가 나기 때문에 찾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운동 트랙킹 하기

애플 워치는 내가 하는 거의 모든 운동을 기록해줍니다. 

○ 애플 워치 안에서 사람이 뛰는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 모양을 누르면 안에 거의 모든 운동이 있는데 원하는 운동을 선택하고 시작하면 됩니다.

○ 애플 워치에서 운동 앱에서 추적할 수 있는 운동 유형에는 걷기, 달리기, 사이클링, 로잉 운동, 스텝퍼 운동,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요가, 기능성 근력 강화 운동, 댄스, 일립티컬, 하이킹, 마무리 운동, 코어 트레이닝, 수영, 휠체어, 등이 있습니다. 

○ 내가 원하는 운동이 리스트에 없다면 [운동 추가]를 눌러 원하는 운동을 찾아서 선택하면 됩니다. 

○ 애플 워치 운동 앱에서는 운동시간, 활동 킬로칼로리, 심박수, 평균 거리등 운동하면서 꼭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고 알려줍니다.

○ 운동이 끝나면 화면을 옆으로 쓸어주면 (스와이프)해서 종료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까지 했던 운동을 요약한 기록을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총 거리, 평균 페이스, 활동 킬로칼로리, 총 킬로칼로리, 평균 심박수, 심박수 범위, 등반 고도, 시간 등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 따로 지정 운동을 정하지 않아도 걷거나 뛰고 있으면 애플 워치가 스스로 감지해서 운동 앱을 실행합니다. 

 

●운동 시작하는 방법/ 종료/ 일시정지

① 운동 앱을 엽니다. 선호하는 운동을 선택합니다. 

② 목표를 설정하려면 선택한 운동 옆에 있는 (***) 점 세 개 버튼을 탭 합니다. 목표 설정을 건너뛰려면 운동을 탭 합니다. 

③ 3초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면, 기록이 시작됩니다. 

④ 3초 카운트다운에 맞춰 운동을 시작하면 됩니다. 

⑤ 운동을 다한 다음 종료하려면 오른쪽으로 쓸어 넘긴 후 [종료] 버튼을 누릅니다. 

⑥ 운동을 잠깐 멈추려면 오른쪽으로 쓸어 넘긴 후 [일시정지] 버튼을 누릅니다. 

⑦ 실수로 탭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하는 동안 스크린을 잠금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쓸어 넘긴 후 [잠금] 버튼을 누릅니다. 

 

 

물 빼기 기능 

애플 워치는 어느 정도의 방수 기능이 있습니다. 애플 워치 2,3,4,5, 그리고 6 모델은 ISO 22810:2010 표준에 따라 최대 50미터 (164 피트) 깊이의 방수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영장이나 바다 등 수심이 얕은 물에서 하는 활동에서는 생활 방수가 지원됩니다. 하지만 스쿠버 다이빙이나 수상스키 등 수심이 깊은 곳에서는 착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 애플 워치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련 [제어센터]를 열어줍니다. →  물방울 모양의 아이콘 (water lock)을 눌러줍니다. →  water lock이 설정이 되면 화면은 잠금 상태가 됩니다. → 디지털 크라운 (워치 옆에 다이얼)을 돌리면 화면 잠금 해제 및 애플 워치 내ㅜ부에 있는 물을 빼줍니다. 

○ 애플 워치 2부터는 water lock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생활방수 기능을 유지합니다. 자동 방수되지만 물 빼는 기능은 따로 있습니다. 

 

 

멤버십 적립

아이폰 월렛에 멤버십 카드를 등록해두면 애플 워치와 자동으로 연동되어 애플 워치의 월렛 앱을 누르면 원하는 카드의 바 모드가 바로 보이게 됩니다. 미국에 있는 분들은 애플 페이가 되고, 한국에 있는 분들은 아직까지 애플 페이가 되지 않습니다. 한국에 아직 들어오지 않는 이유는 수수료 부분에 대한 합의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플 페이 결제를 위해서는 NFC 방식의 단말기가 필요한데 아직 한국에는 많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애플 페이는 되지 않지만 대신 다른 방법으로 페이를 가능합니다.

 

① 스티커형 티머니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미래에셋 페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카카오 페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앱에서 [카카오페이] 업데이트 하기 → 카카오 페이 앱 메인화면에서 멤버십을  선택하고 애플 월렛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카카오 페이에서 애플월렛 아이콘을 누르고 [apple wallet안에 추가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애플월렛이 열리고 카카오페이 바코드가 보입니다. → 오른쪽 위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④ 이외에도 원하는 회사의 멤버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 파리바게트, 세븐일레븐, 올리브영, 이마트 등등)

 

카톡, 문자 기능

애플 워치는 바로 전화 걸기가 가능하고 문자 메시지도 보낼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문장은 설정해두면 빨리 답장이 가능합니다. 

 

카메라 미러링

애플 워치 셔터 앱을 사용하면 멀리서도 셔터 누르기가 가능합니다. 애플 워치 카메라 앱을 열고 내 아이폰의 카메라 앱이 저절로 띄워지면서 아이폰의 카메라 위치를 확인하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전 후면 다 가능합니다.

 

SOS 자동신고

응급상황에 내 신체가 갑자기 심한 충격을 받으면 스스로 감지하고 자동으로 지정된 긴급연락처나 응급실에 연락을 해줍니다. 세계 응급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119, 중국: 120, 미국: 911, 캐나다:911, 이탈리아: 112, 영국:999, 필리핀: 227, 베트남: 115, 그리스:110, 독일: 110, 스페인: 532, 인도: 102, 오스트리아: 114, 태국:191, 프랑스: 150